계열소개

영유아복지상담 계열

소개

    •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로 출산율이 낮아지는 시점에서 아동의 행복한 삶의 권리, 여성의 가정생활과 직장생활 양립, 여성복지와 가족복지의 실천을 통한 복지사회 구현은 영아보육, 유아보육, 방과 후 보육을 책임질 수 있는 보육전문인 양성과 상담에 대한 깊이 있는 이론 교육과 상담의 기본 역량 강화·증진을 위한 전문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업성취 단계별 과정으로 체계적인 지식 습득을 돕고 지역사회 상담 관련 기관실습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성장을 돕는 건강한 상담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입니다.

교육과정

 

▶ 가족상담
우리 사회에서 가족이 갖는 중요성을 파악하고 가족 상담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우며 취업현장에서 수시로 접하는 가족에 대해 알아보고, 가족이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의 유형을 조사 학습하며 위기 상황에 처한 가족을 위해 어떠한 상담 기법이 있는지 접근방법을 배운다.

▶ 아동미술
영유아 미술교육의 이해를 기초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미술활동을 계획하고 다양한 미술활동을 실습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창의적인 미술교육 지도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미술활동을 계획하고 실제를 연구 발표할 기회를 갖고자 한다.

▶ 보육교사(인성)론
보육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역량을 키우는 교과목이며, 예비보육교사가 아동존중사상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보육철학 및 보육관을 확립하여 보육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인성적, 전문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직의 특성,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 직무내용 및 직무수행, 학부모와 관계, 원장, 선후배, 동료 등과의 관계 형성, 하루 일과를 보내면서 가장 바람직한 교사의 상호작용, 교사로서 힐링 방안, 스트레스 극복 및 관리 등을 다루고자 한다.

▶ 기악
우쿨렐레 기악으로 노래반주와 연주를 통하여 유아음악교육 교사로서 음악적 자질을 갖출 뿐만 아니라 유아음악 지도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심화교과이다.

▶ 장애유아진단평가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개설한 교과목으로 우리 사회에서 장애유아가 갖는 중요성을 파악하고 장애아동 진단평가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운다.

▶ 언어지도
본 교과목은 영유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네 가지 언어기능을 총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 능력과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영유아중심, 놀이중심의 언어지도 방법과 현장 적용 기술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 심리학개론
인간의 마음을 과학적으로 알아보고 마음의 구조를 파악하며, 마음이 어떻게 기능하고 작용하는지를 알아본다. 인간의 지각, 인지, 감정, 행동에 걸친 다양한 심리학적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역사적 연구들을 기초로 하여 인간의 마음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사고방식을 익혀 전문 심리상담사를 양성합니다.

▶ 학습심리학
인간의 행동은 대부분 학습에 의해 습득되고 전수된다.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초기 학습심리학의 연구들을 중심으로 학습의 정의, 학습의 기제 등을 탐구하고 인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행동을 학습이론을 중점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 재활심리학
심리재활의 생리학, 정신증상, 정신장애, 심리진단의 기초, 인간과 환경간의 적합성과 재활, 재활팀과 참된 도움, 재활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해결, 장애인에 대한 관점, 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 장애인의 소외감과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재활에서의 상담심리치료사의 역할, 불평불만 환자 대하기, 재활을 위한 그룹치료, 재활에서의 예술 치료, 성 재활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 미술치료개론 및 실습
정신분석치료, 인간중심치료, 자기심리학, 현실요법, 게슈탈트치료이론을 바탕으로 한 미술치료의 주요개념과 치료과정을 살펴보고, 진단기법과 치료기법을 실습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초점을 둔다.

▶ 놀이치료
본 과목은 놀이라는 매체(음악놀이, 미술놀이, 공작놀이, 동작놀이 등)를 통하여 아이들의 심리에 접근하는 분야이다. 이러한 놀이치료의 이론과 놀이치료의 대상, 실시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 진로상담
최근 사회가 급속도로 변화하고 직업세계가 다양해짐에 따라 진로선택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진로상담에 대한 관심과 기대도 더욱 상승되고 있다. 진로상담을 통해 진로상담의 이론과 지식뿐만 아니라 진로 및 직업상담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각종 면접기법, 검사도구, 상담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진로상담자가 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고 자신의 가치, 흥미, 진로의 발자취를 살펴보아, 우리자신의 "진로"선택과 적응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진로상담사로서의 취업을 도모한다.

▶ 상담심리통계
사회과학 연구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초적인 통계 기법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수학적인 공식 유도를 지양하고, 논리적 이해를 통해 자료를 요약, 정리하고 가설을 검정하는 기법을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과목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상담심리의 내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예들을 이용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자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과목


비학점인정과정 (전공심화 과목)-온라인 학습

보육과정, 보육실습, 보육학개론, 아동권리와복지, 영아발달, 영유아발달, 유아발달, 가족관계론, 가족복지론, 가족사회학, 가족상담및가족치료, 가족생활교육, 결혼과가족, 놀이지도, 놀이치료, 미술치료, 보육교사론, 보육정책론, 부모교육론, 비교유아교육론, 아동가족세미나, 아동가족의이해, 아동가족조사법, 아동간호학, 아동건강교육, 아동과학지도,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동작, 아동문학교육, 아동미술, 아동발달, 아동복지론, 아동상담론, 아동상담실습, 아동생활지도, 아동수학지도, 아동심리, 아동심리평가, 아동안전관리, 아동영양학, 아동음악, 아동컴퓨터교육, 어린이집운영관리, 언어발달장애, 언어지도, 영유아방법론,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유아특수교육학, 음악치료,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자원봉사론, 자폐장애교육, 장애아지도, 장애영유아방, 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건강론, 정신지체아교육, 지역사회복지론, 특수아동이해,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통합교육, 한국문화와아동

교양 및 일반선택 과목(오프라인 학습)

스포츠마케팅, 레저스포츠개론, 레저경영관리론, 레저서비스론, 레저시설환경론, 레저사업론, 스포츠심리학, 스포츠생체영학, 운동역학, 레저스포츠지도론,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체육사, 스포츠센터실습, 스포츠사회학, 체육측정평가, 사회체육개론, 생활체육론, 스포츠영양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의학, 응급처치, 체육학개론, 운동검사및처방, 축구, 골프Ⅰ, 골프Ⅱ, 수영, 배드민턴, 수상스키, 댄스스포츠, 검도, 스쿼시, 스키, 농구, 볼링, 테니스, 에어로빅, 탁구, 유도, 호신술, 응급처치, 트레이닝방법론, 태권도, 법학개론
경찰행정학, 경호방법론, 경호학개론, 민간경비론, 테러학, ,경찰학개론, 형사소송법, 형법, 경찰수사론, 범죄학개론, 범죄심리학, 체포술, 생활예절

자격증

    • 보육교사 2급,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유치원2급정교사, 풍선아트, 동화구연지도사, 종이접기, POP 지도사, 폼아트지도사, 아동국악교육지도사, 어린이영어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임상심리사, 직업상담사, 상담심리사, 임상심리전문가, 범죄심리사, 발달심리사, 건강심리사, 산업 및 조직심리사, 상담심리지도사, 피해상담사, 놀이치료사, 미술/독서치료사, 아동상담사 등

진로

    • 건강가정지원센터, 초등학교장애전문가, 통합 어린이집교사, 돌봄교실, 아동상담기관, 한국청소년상담원, 시·도교육청 청소년상담센터, 청소년수련관, 대학교 학생생활 상담센터, 중고등학교 상담실, 지역 정신건강증진센터, 신의료기관, 보건소, 직업상담기관, 개인심리상담실, 사회복지기관, 소년보호기관, 교정시설, 기업부설 상담소, 직업상담소, 기업연수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