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소개

사회복지 계열

소개

    • 사회복지는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하며 각자의 특성에 따라 행복한 삶을 영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은 민주복지사회의 구현을 위해 무한한 매력을 지닌 학문분야이며, 단순히 이론으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그 이론을 실무에 적용시키는 실천학문을 배양시키고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돕기 위해 필요한 사회복지 지식과 창의적 실천 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공통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 대한 특화된 사회복지실천 기술 및 지식 함양을 목표로 한 전문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

 

▶ 자기개발과 의사소통
자기개발능력이란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목표성취를 위해 스스로를 관리하며 개발해 나가는 능력을 의미한다. 직업인은 직장생활을 하는 중에도 지속적으로 학습을 통한 성장이 요구되며, 자신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능력을 개발하고 경력을 개발하는 자기개발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 인성 및 진로상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로 목표를 성취하고, 국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성과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의 양성에 필요한 경력개발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다룬다.

▶ 사회복지개론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사회복지의 성격과 본질, 사회복지의 분야와 방법론 등을 개관하고 현대사회복지 개념의 일반적인 추이와 쟁점을 분석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원리와 가치, 기초개념을 습득한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과 사회환경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영아기에서 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리, 심리, 사회적 발달과 관련된 주요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분야에의 적용방법을 모색한다.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의 성격을 이해하고, 조사문제선정, 가설설정과 개념정의, 조사설계, 표집, 측정도구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일반화에 따른 기본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특히 사회복지 양적, 질적조사에 대한 이해와 지역사회문제 해결에 사회복지조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사회복지 조사방법을 실무에서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내부 및 외부의 요인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아울러 사회복지기관 행정기능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조직운영에 대한 지식과 행정실무를 습득한다.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대상 가운데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들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에 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실천의 주요개념, 가치, 시각, 사회복지대상자와 관계 형성, 사회사업면접, 개입과정에 대한 기록과 평가 등을 검토한다.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자원과 지도력을 발굴하여 지역사회를 조직하고 계획을 세워 지역주민 스스로가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운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법의 이념과 목적, 일반원리를 이해하고 법원의 역할과 법적 지위체계, 입법사 등을 고찰한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비롯하여 사회복지 관련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대상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개인을 대상으로 개입하기 위한 기초이론과 모델 및 기술, 집단지도를 위한 기초이론과 모델 및 기술, 가족에게 개입하기 위한 이론과 모델 및 기술에 대해 각각 살펴본다.

▶ 사회복지정책론
본 사회복지정책론은 사회복지정책의 결정과 집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논의를 핵심으로 한다. 현대 민주정치사회에서는 다양한 사함들이 정책과정에 참여하고 있으며, 사회복지분야 역시 예외일 수는 없다. 정책결정과 집행은 그 자체가 다양한 정치세력들의 참여와 이들의 갈등, 경쟁, 타협의 산물이다. 본 강좌에서는 사회복지정책과 관련한 정책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정책과정 일반적 특성과 함께 사회복지정책만이 가지는 특수성에 대한 비교 및 이해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재활사례관리
재활사례관리는 장애인의 직업복귀 또는 사회복귀 할 수 있도록 재활사례관리대상자 선정부터 직업평가, 재활사례관리계획 수립, 재활서비스 제공, 사후관리까지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일련의 업무과정을 학습한다.

▶ 직업재활상담
직업재활상담의 기초이론과 과정, 직업재활상담과정에 있어서 직업재활상담사의 역할, 인테이크 상담을 비롯한 구체적인 직업재활상담기법, 체계적인 케이스 관리방법, 재활상담에 있어서 윤리적 고려사항 등에 대해 강의함으로써 학생들이 재활현장에 나아가 장애인을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기초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재활행정 및 정책
재활기관에서 일하는 재활행정가나 전문가들의 효율적인 활동을 원조하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재활 행정, 정책, 조직, 기획, 예산, 평가 등에 관한 부분을 학습한다.

▶ 직업평가
장애인에게 있어서 최적의 직업성과를 거두기 위해 그 사람의 신체적, 정신적, 직업적 능력과 한계를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이론과 약간의 실기를 병행하여 학습한다.

▶ 직무개발과 배치
중증장애인이 산업사회에 적응하여 직업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적절한 직업개발과 배치방법을 학습한다.

▶ 직업재활개론
장애인의 사회적 자립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직업재활의 개념을 이해하고, 직업재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 단계별 재활서비스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사회문제론
사회문제의 원인, 현상 순석과 해결방안 등에 반영되는 관련 이론을 검토해보고, 현장실습을 통하여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을 모색해 본다.

▶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기법과 프로그램의 관리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평가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로 프로그램을 기획해 본다. 구체적으로 문제의 분석, 욕구측정, 목표수립, 프로그램 내용구성, 예산수립, 프로그램의 실행과 평가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발달사를 통해 사회복지의 생성 및 발달과정 그리고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과거의 사회문제나 사회적 욕구와 그 해결을 위해 마련된 사회복지도 및 프로그램의 도입과 변천과정에서 그 정책들의 성공과 실패원인 및 시대적인 조건과 배경을 이해하며 현대사회의 사회복지정책이나 제도 및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하도록 도울 수 있다.

▶ 사회보장론
사회보험과 관련된 서구의 제반제도와 역사를 고찰함과 함께 우리나라 사회보장 제도의 역사적 배경, 현황과 문제점, 정책운영 및 개선방안 등을 경제, 사회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 장애진단 및 평가
장애아동이나 장애인에 대한 핵심적인 교육과제는 사회의 적응과 경제적 자립, 직업적 안정을 이루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의 교육과 올바른 재활을 위해서는 그들의 현재수준을 정확히 측정해야 한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현재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학습목표가 있다.

▶ 자립생활
장애인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그 어떠한 위험과 실패가 따르더라도 자신이 선택하고 결정한 삶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책임을 지는 자립생활의 발전과 중요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 보조공학의 이해
장애인의 신체적, 인지적 기능을 유지 또는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지원되는 보조공학 서비스에 대해 학습한다.

▶ 중증장애인 재활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최근 중증장애인들을 위한 효과적인 직업재활기법으로 등장한 지원고용의 기본개념과 유형, 그리고 지원고용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핵심적 주체인 직업코치가 수행하는 기본업무인 직업개발, 직무분석, 클라이언트-직업 연계, 현직훈련, 작업자 평가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 직업재활연구
직업재활 과정에서 필수적인 직업배치와 사후지도와 관련된 절차를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며, 아울러 안정적인 직업유지를 위한 사후지도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 관련기관을 방문하여 각 기관의 설립 목적, 실시하는 프로그램의 내용, 사회사업사의 역할과 기능을 참여관찰하게 함으로써 사회사업가로서의 정체감 형성을 도모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현주소를 인식하게 한다.

교과목


비학점인정과정 (전공심화 과목)-온라인 학습

사회복지법제와실천,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정책론,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학개론,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현장실습,인간행동과사회환경,지역사회복지론,가족복지론 가족상담및가족치료,가족생활교육,건강가정론,교정복지론,노인복지론,범죄사회학,복지국가론,비교사회복지론,사회문제론,사회보장론,사회복지세미나,사회복지시설운영론,사회복지역사,사회복지윤리와철학,사회복지자료분석론,사회복지지도감독론,사회사업상담이론과실제,사회심리학,사회통계학,사회학개론,심리학개론,아동복지론,여성복지론,영유아보육론,의료사회복지론,임상사회사업론,자원봉사론,장애인복지론,재가복지론,정신건강론,정신건강사회복지론,조직심리학,종교와사회복지,청소년복지론,프로그램개발과평가,학교사회복지론

교양 및 일반선택 과목(오프라인 학습)

스포츠마케팅, 레저스포츠개론, 레저경영관리론, 레저서비스론, 레저시설환경론, 레저사업론, 스포츠심리학, 스포츠생체영학, 운동역학, 레저스포츠지도론,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체육사, 스포츠센터실습, 스포츠사회학, 체육측정평가, 사회체육개론, 생활체육론, 스포츠영양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의학, 응급처치, 체육학개론, 운동검사및처방, 축구, 골프Ⅰ, 골프Ⅱ, 수영, 배드민턴, 수상스키, 댄스스포츠, 검도, 스쿼시, 스키, 농구, 볼링, 테니스, 에어로빅, 탁구, 유도, 호신술, 응급처치, 트레이닝방법론, 태권도, 법학개론
경찰행정학, 경호방법론, 경호학개론, 민간경비론, 테러학, ,경찰학개론, 형사소송법, 형법, 경찰수사론, 범죄학개론, 범죄심리학, 체포술, 생활예절

자격증

    •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 다문화사회전문가, 다문화가정상담사, 귀반사건강법, 레크리에이션

진로

    • 전문학사 학위 취득 후 정규학과 3학년 편입, 4년 학사학위 취득 후 대학원 석사과정 진학,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노인요양병원, 노인요양시설, 정신보건센터, 아동복지기관, 청소년복지기관, 여성복지기관, 사회복지관련 NGO 및 시민단체, 기업복지재단,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실버산업관련기관, 노인단체, 자원봉사센터 가족상담소, 청소년상담실, 가정폭력상담소, 아동학대예방센터, 어린이집, 아동복지시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요양보호사. 전문돌봄자. 노인돌보미 양성기관 교육 및 관리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