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소개

스포츠산업미디어 계열

소개

    • 21세기는 신문, 방송, 인터넷,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가 융합하는 ‘미디어 빅뱅’의 시대로서 미디어 콘텐츠 시장은 매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시에 1인 미디어와 뉴미디어를 통해 자기의 생각과 콘텐츠를 전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또한 급속히 팽창하는 스포츠산업 시장은 전문적인 스포츠산업 인력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미디어와 스포츠산업 분야의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예술적 감각과 기술력, 생산된 콘텐츠를 홍보하고 마케팅할 수 있는 비지니스 역량을 두루 갖춘 인재양성과 현대사회에서 발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스포츠산업과 미디어를 결합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스포츠산업과 미디어의 핵심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스포츠 전문방송인 및 저널리스트, 스포츠전문기자, 스포츠광고,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미디어 관련전문가, 스포츠관련 조직 및 협회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 디지털미디어학 개론
디지털미디어학과의 전공 탐색을 위해 디지털미디어학과 교수님들의 팀티칭으로 디지털미디어학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과 다양한 세부전공 분야 및 진출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학습한다.

▶ CG프로그래밍
CG 프로그래밍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원리들을 바탕으로 각종 자원을 정량적으로 모델링하여 여러 가지 환경하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이해하고 성능 분석을 하는 기법을 익힌다. 그래픽스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영상을 합성하고,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기술을 익힌다. 이를 위해 본 강의에서는 가시화 알고리즘, 통계적 과정, 분포이론, 확률론 등의 기본적 모델링 지식과 함께 실제 시스템에의 적용 방식, 적용 사례 등을 교육한다.

▶ 미디어 기획
기획은 제작에 앞서 미디어의 방향과 가치를 결정하는 주요한 과정이다.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를 개발하기에 앞서 이를 분석하고 기획하는 과정에 대한 학습을 진행한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을 기반으로 한 기획에 대한 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실제 기획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습 능력을 동시에 배양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사용자 분석, 과업 분석, 맥락 분석을 대상으로 이론과 실습 중심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미디어 운영시스템
모든 디지털미디어 기기들은 이에 적합한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작동된다. 본 과목은 디지털미디어 기기를 운영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작동원리와 내부 구조를 소개한다. 기본적인 플랫폼인 유닉스와, 대중적인 플랫폼인 안드로이드, iOS 등을 통해서 어떻게 앱을 동작시키고, 콘텐츠들을 처리하고, 콘텐츠를 재생하는 지 학습한다. 본 과목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C++과 자바 등의 프로그래밍에 익숙하며 미디어 자료구조를 수강해야 한다.

▶ 미디어 빅데이터
미디어의 홍수에 살고 있는 지금, 우리는 수많은 미디어를 통해서 새로운 문화에 접하고 있다. 원하는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 각종 매체들을 통하여 우리는 접근을 한다. 본 과목은 어떻게 사용자가 각종 매체를 통해서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수많은 콘텐츠 중에서 내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에 접근하는 것을 시스템이 알아서 제공해준다면 얼마나 쉽게 콘텐츠를 증기겠는가. 본 과목을 통해서 이러한 접근 및 제공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서 보다 필요한 보다 편하게 콘텐츠에 접근하여 우리가 보다 많은 미디어를 이용하고자 하는 것이 본 과목의 기대효과이다.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와 관련된 산업과 조직에 응용될 수 있는 과학적 마케팅 원리에 대해 배웁니다.

▶ 스포츠와 법
스포츠 현장에서 적용되는 여러 가지 법률 지식을 학습하고 스포츠 현장 및 산업에서 발생될 수 있는 법률적 상황에 대해 배웁니다.

▶ 스포츠경영론
스포츠 경영의 원리와 구성 요소인 스포츠 경영체, 스포츠 경영자, 스포츠 참여자를 이해하고, 스포츠 경영체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필수 과정인 계획화, 조직화, 지휘화, 그리고 통제화의 과정을 배웁니다.

▶ 스포츠산업론
스포츠 산업의 시장 구조와 시장 행동을 공급자와 소비자 입장에서 조명하여 보며 스포츠 공공정책과 개별 스포츠 시장 분석을 통하여 산업의 흐름을 배웁니다.

▶ 스포츠와대중매체
현대 스포츠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TV를 중심으로 한 영상매체와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의 영향력을 배웁니다.

교과목


비학점인정과정 (전공심화 과목)-온라인 학습

3D그래픽디자인,게임의이해,디지털사운드기초 모바일프로그래밍,미디어심리학,미디어통계,스토리텔링,자료구조,GPU프로그래밍,게임엔진프로그래밍,미디어산업혁명기획,미디어조사방법론,영상연출,영상처리,영상합성,운영체제,인포그래픽스,미디어융합연구

교양 및 일반선택 과목(오프라인 학습)

스포츠마케팅, 레저스포츠개론, 레저경영관리론, 레저서비스론, 레저시설환경론, 레저사업론, 스포츠심리학, 스포츠생체영학, 운동역학, 레저스포츠지도론,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체육사, 스포츠센터실습, 스포츠사회학, 체육측정평가, 사회체육개론, 생활체육론, 스포츠영양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의학, 응급처치, 체육학개론, 운동검사및처방, 축구, 골프Ⅰ, 골프Ⅱ, 수영, 배드민턴, 수상스키, 댄스스포츠, 검도, 스쿼시, 스키, 농구, 볼링, 테니스, 에어로빅, 탁구, 유도, 호신술, 응급처치, 트레이닝방법론, 태권도, 법학개론
경찰행정학, 경호방법론, 경호학개론, 민간경비론, 테러학, ,경찰학개론, 형사소송법, 형법, 경찰수사론, 범죄학개론, 범죄심리학, 체포술, 생활예절

자격증

    • 스포츠경영관리사, 스포츠지도사,생활스포츠지도사,유소년스포츠지도사,노인스포츠지도사,건강운동관리사,건강생활관리지도사, 야구 및 농구, 축구 심판자격증, 수상원동기자격증, 스킨스쿠버 자격증, 래프팅 자격증 등

진로

    • 스포츠미디어마케팅전문가, 스포츠에이전트, 스포츠 관련 단체 행정 및 관리직, 프로스포츠 및 스포츠미디어산업 분야 기획ㆍ홍보ㆍ관리직, 체육관련 연구소 또는 대학강의 및 연구활동가, 스포츠전문마케팅 회사 및 스포츠에이전시, 스포츠지도자, 스포츠저널리스트 및 전문스포츠 방송국 기자, 각종 아마추어 및 프로스포츠 구단 프런트, 스포츠컨설턴트, 스포츠심판, 스포츠시설업 등